● 임창정 라덕연과 주가조작을 같이한 걸까 살펴봐야 할 실마리들
이전 글에서 임창정님의 "나도 돈을 잃었다"라는 말이 = 피해자는 아니라고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
https://hyokang.tistory.com/96
최근 밝혀지는 기사들에서는 임창정님이 한 모임에서 라덕연 대표에게 “근데 또 저 XX한테 돈을 맡겨. 아주 종교야”, “너 잘하고 있어. 왜냐면 내 돈을 가져간 저 저 XX 대단한 거야. 맞아요, 안 맞아요?”라고 하며 라덕연대표의 투자에 동의하고 있어 임창정님도 주가조작(시세조종행위)의 공범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과연 임창정님의 지위는 피해자일까요 아니면 가해자일까요
● 주가조작(시세조종행위)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하는 기준
· 시세조종행위(주가조작 행위)가 있어야 한다.
시세조종행위(주가조작)의 공범이 되기 위해서는 시세를 조종한 행위를 하거나(분담도 가능) 혹은 해당 행위를 직접 하지는 않았어도 자금을 투자하여 조종 행위에 동참, 시세조종행위를 하는데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등 어떤 행동의 일부분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중요체크
만약 임창정님(혹은 다른 사람이)이 시세조종을 공모한 뒤 시세조종행위를 일부 한 후
공범관계에서 이탈했다해도 다른 공범들의 범죄실행을 저지하지 않은 이상 시세조종행위는 성립함.
· 시세조종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
범죄의 가해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세조종(주가조작)행동 외 주관적인 고의 즉, 내 행동이 주가조작임을 알고도 행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창정님 외 다른 관련자들도 다수인 것으로 보이는데 해당 사람들이 시세조종행위(주가조작)로 수사기관에서 조사 및 법원에서 재판을 받을 때 가해자 측인지 아니면 피해자 측인지를 가르는 쟁점은 바로 "너 시세조종행위인거 알고 한 거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당사자가 금전적인 피해를 봤다는 것이 피해자로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
● 임창정은 주가조작의 가해자야 피해자야
· 임창정은 주가조작(시세조종)의 가해자라는 입장
임창정님은 엔터테인먼트 지분을 매도하고 얻은 대가의 일부인 3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위 30억 원은 1달 반 만에 58억 원까지 늘었으나 이후 상당 부분 손실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임창정님은 위 투자자들 행사에 참여하고 때로는 투자 행위에 동의하는 듯한 언행을 보였습니다.
주가조작을 했다고 알려지는 사람들과 함께 사업을 한 것으로도 보입니다.
이를 토대로 내용을 좀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재산이 얼마큼 있든 간에 30억 원이라는 금액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내 돈으로 무엇을 할지, 내 돈을 운용하는 사람들이 누군지, 예상 수익금, 예상 투자 기간, 정산 방식, 비용 등 내용이 합의가 되어야 합니다. 즉, "돈은 투자했지만 어떻게 했는지 모른다"라는 주장은 믿기 어렵습니다.
투자자들 행사에서 함께 참석하고 발언하는 행위만을 두고는 "너도 가해자네"라고 판단할 순 없습니다. 투자전 혹은 투자가 잘 될 때는 얼마든지 동조하는 발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소위 얼굴마담 같은 역할을 한 것이라면 판단이 달라지는데 이러한 행동을 했다는 근간에는 자신이 어떤 투자인지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임창정 님에게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주업이자 삶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업에 주가조작을 한 사람들이 함께 들어와있다면 수사기관이나 법원에서 판단 시 "상당히 밀접한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서로 무슨짓을 하는지 알고있었다고 보인다 할 것입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해 보면 "역시 가해자가 맞네"라는 판단이 들기도 합니다.
· 임창정은 주가조작(시세조종)의 피해자라는 입장
그러나 임창정님의 말대로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곳이 주가를 조작하고 시세를 조종했는지 모르고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유능한 투자 전문가를 만나 자신의 재산을 증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실제 자신의 지분을 수십억 원에 매입한 뒤(이때 "아 이 사람들이 자산가 이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음) 투자를 하여 한 달 반 만에 100%에 가까운 수익을 낸 점,
새로운 아이돌 등을 육성하는데 상당 자금이 필요한데 때마침 재산을 증식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투자행위를 한 점,
'1조 클럽'이라 할 정도로 본인 외에도 상당수 자산가들이 거액의 투자를 한 점,
투자한 상품들이 최근 급락 직전까지는 지속해서 상승한 점,
주업인 연예인 외 투자업은 잘 몰랐기 때문에 사람을 믿고 투자했던 점,
자신이 주가조작(시세조종) 임을 알았더라면 이익을 보고 나왔을 것이라는 점,
등은 유리한 사정이라 할 것입니다.
가해자 / 피해자 어떤 말이 더 믿을만 한가요?
● 당신이 고소를 당했을 때 가해자인지 아닌지를 가르는 기준도 이와 같다.
모든 사건들은 가해자로 볼 수 있는 측면과 아닌 측면이 함께 존재합니다.
특히, 본 사건과 같이 "그래서 너 알고 한 거야?"라는 것이 쟁점이 될 경우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기까지 과정이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정황 등이 상당히 중요해지는데 모든 증거들을 종합해 볼 때 유죄의 확증(100%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할 정도의)이 든다면 가해자가 될 것인바 말로만 "난 안 했어. 억울해"라고 하는 것은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말로만 "나 억울해"라는 것은 결코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 법률사무소 이화와 함께하세요
법률사무소 이화는 수많은 사건들을 처리하며 다수의 송무 경험이 있습니다.
각 사건들은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데 사건의 처음부터 끝까지 의뢰인의 편에서 함께 하는 곳이 바로 법률사무소 이화입니다.
법률사무소 이화와 함께 하시는 것은 여러분들의 피해 회복과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법률사무소 이화는
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156 블루원빌딩
전화: 02) 3444 - 5852
이메일: hyokanghello@gmail.com
라덕연과 병원장 의사 우리는 주가조작의 피해자다 (1) | 2023.05.06 |
---|---|
부산 서면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 바지 지퍼가 내려갔다는 것은? (0) | 2023.05.04 |
법카로 40억원 명품구입 경리 징역 7년 아주 좋은 수익활동 (0) | 2023.05.01 |
당근마켓 사기 신고 방법과 분쟁 예방방법 (3) | 2023.04.27 |
임창정은 주가조작 피해자인가 공범인가 (0) | 2023.04.2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