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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 위반 조사, 교사의 '공정성'은 어디까지 책임져야 하나?

법 STORY

by 장효강변호사 2025. 3. 8.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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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사무소 이화 장효강


청탁금지법 위반과 공정함에 관한 질문:

교사는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가?

 

청탁금지법은 교사들에게 많은 질문을 던진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공정한 교사란 무엇인가?”

 

우리는 종종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기술적이고 행정적인 문제로만 생각한다. 하지만 이 법은 더 깊은 윤리적 질문을 던진다. 바로 우리가 사회적으로 기대하는 교사의 역할과 도덕적 책임에 관한 것이다. 공정성과 부패 사이의 경계는 어디에 있으며, 교사는 어디까지가 허용 가능한 배려이고 어디서부터가 부당한 청탁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는 교사들이 흔히 겪는 문제 중 하나는, 조사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권리를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교사는 자신이 묵비권을 행사하거나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단지 권리를 아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들은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때 도덕적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법적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마치 잘못을 인정하거나 진실을 감추는 행위처럼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볼 수 있다.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가?"

 

많은 교사들은 법적 도움을 받는 것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변호인의 도움을 받는 행위는 공정한 조사와 진실 규명을 위한 필수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이다. 그것은 법적 절차가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보장하는, 정당하고 합리적인 권리 행사이다.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는 ‘직무관련성’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는 여기서 또 다른 윤리적 질문을 마주한다.

 

"교사의 개인적 관계와 공정한 직무 수행 사이의 경계는 어디까지인가?"

 

교사는 인간으로서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다. 친밀함과 선의가 반드시 부정한 영향력이나 청탁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결국 우리가 판단해야 하는 것은 행위 자체가 아니라, 행위가 직무의 공정성을 해쳤는지 여부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고 객관적인 증거 확보가 필수적이다.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인해 교사가 겪는 학교 징계 절차를 살펴보자. 징계는 단지 교사 개인의 책임만을 묻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가 교사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기준을 명확히 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징계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중요한 문제이다. 징계 과정에서 교사가 충분히 자신의 입장을 변호할 기회를 보장하는 것은 공정성의 기본 원칙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와 공공기관과의 소통에서도 윤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조사 중인 교사에 대한 무분별한 보도는 교사의 명예와 존엄성을 침해할 수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묻지 않을 수 없다.

 

"대중이 알 권리와 개인의 명예 보호 사이에서 균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모든 문제를 종합할 때, 사교육카르텔 즉, 청탁금지법이라는 법률적 문제는 단지 법적 책임을 넘어 교사의 윤리적 정체성과 공정성의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법적 권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철저한 증거 관리를 통해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오히려 공정하고 정의로운 결정을 위한 필수적이고 도덕적인 선택이다.

 

결국 우리가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는 교사 개개인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가 교사에게 기대하는 윤리적 기준과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는 다시 한번 질문해야 한다.

 

"청렴과 공정성이라는 가치 앞에서, 교사는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야말로, 청탁금지법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기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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