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초동변호사의 부동산 상속재산분할 소송 후기: 어머니 상속 사례

법 STORY

by 장효강변호사 2024. 5. 2. 16:00

본문

 


"내가 어머니를 모셨는데… 상속재산을 균등하게 나누는 것이 정말 공평한가?“

 

상속재산을 균등하게 나누는 것이 항상 공평한 방법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서초동변호사가 진행한 소송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머니가 돌아 가신 뒤 어머니 명의 부동산에 대한 상속재산분할을 하는 경우, 자녀 A, B, C의 상황을 고려해봅시다.

 

A는 수십년간 어머니를 모시고 살았고,

B는 생전에 어머니로부터 많은 재산을 받았으며,

C는 어머니를 부양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A, B, C 에게 "모두 똑같이 나눠 가져라"라는 것은 그야말로 불공평할 수 있습니다.

A, B, C 각자의 몫은 달라져야 합니다.

 

누군가는 어머니를 부양한 몫을 받아야 하고, 누군가는 생전에 받은 재산만큼 감액해야하며, 누군가는 이렇게 계산된 상속재산의 나머지 몫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즉, 상속재산분할을 균등하게 하는 것은 결코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가족간 소송이 가장 치열하다.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거짓말하는 자식들 '내가 모셨어!' 라는 주장, 그리고 소송으로 가야하는 이유

 

어머니가 살아계실 때에는 어머니를 부양하거나 신경쓰지도 않고 살다가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내가 모셨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당사자인 어머니는 계시지 않기에 말을 할 수 없고, 어머니를 부양했던 자녀는 그저 답답한 마음에 가슴을 부여잡고 땅을 칠 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상속인들간 상속재산분할협의가 될 수 없습니다. 즉, 상속재산분할소송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죠. 그렇다면 상속재산분할 소송은 수월하게 진행될까요?"


  • 관련 콘텐츠

"끝없는 거짓말들과 싸움터로 옮겨진 법원

 

이제 싸움터는 법원으로 옮겨집니다.

 

상속재산분할소송에서는 우선

1. 어머니의 재산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2. 각 재산의 값어치를 측정 한 뒤,

3. 상속인들 각자의 몫을 계산합니다.

그런데 첫 단추부터 끼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머니의 재산 중 눈에 보이는 것들 예를 들어 부동산, 계좌에 남은 돈들은 괜찮지만 보석, 그림과 같은 현물들은 누군가가 챙겨가버리면 무엇이 있었는지조차 알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특히, 가치가 나가는 귀금속 등 물건은 상속인들 중 일방이 가져가 처분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상속인들은 도무지 알 수가 없으니…"


 

상속재산분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 부양의무 이행: 상속인 중 일부가 상속자를 부양한 경우, 그 부양의무 이행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상속재산분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생전증여: 상속인 중 일부가 상속자로부터 생전에 재산을 증여받은 경우, 그 증여받은 재산은 상속재산에 포함되어 상속재산분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재산의 가치 평가: 상속재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현물이나 비공개 주식 등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상속인 간의 불화: 상속인들 간에 불화가 있거나, 상속재산분할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는 경우, 상속재산분할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상속인들의 주장과 본격적인 싸움의 시작

 

앞서 살핀 것처럼, A는 어머니의 상속재산에 대한 자신의 몫에 기여분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B는 생전에 받았던 재산을 자신의 상속재산에서 제외해야 할 것이고,

C는 자신의 몫은 있지만 A와 B의 상속재산 결과에 따라 몫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추가 주장도 가능합니다.

A는 '내가 어머니를 전적으로 부양했으니까 내가 상속재산을 많이 가져가야 한다’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B는 'A와 C도 생전에 어머니로부터 받은게 있고, 나도 어머니를 부양했다’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C는 '어머니를 부양한 것은 나다. B는 이미 가져간게 있으니 더이상 가져갈게 없고 A가 어머니를 모셨다는 것은 거짓이다’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상속인들의 주장이 다르면서 본격적인 싸움이 시작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각 당사자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죠.

가족과 집에서 밥을 먹거나 쇼핑을 할때마다 사진을 찍고 문서로 남겨둘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생활공동체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입증을 하는것은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전문적인 협력을 받아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장효강 변호사 8개월간의 상속재산분할 소송 후기

 

8개월 안에 상속재산분할소송이 마무리되었다면, 그것은 빠르게 끝난 것입니다.

보통 상속재산분할 소송은 1년에서 수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제가 진행한 상속재산분할 사건의 주요 쟁점은 역시 상속인들의 몫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였습니다.

 

초반부터 격렬하게 시작된 소송은 결과적으로 저와 제 의뢰인의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정리가 되었습니다. 결과가 좋아서 다행이지만, 그 과정을 생각해보면 쉽지 않았습니다.

 

서류상으로는 부족하다 느낀 저는 현장사진, 동영상부터 시작하여 관련자 및 당사자들을 인터뷰하고 관련 자료들을 정리 후 제출하였습니다. 소송 중간 중간 상속인들을 협의시키기 위해 의사소통을 했던 것은 당연합니다.

 

소송이 길어지고, 사건이 커질수록 이득을 보는 것은 누구일까요?

바로 변호사입니다.

 

여러분! 눈앞에 해결할 수 있는 길에서 멀어지지 마세요. 돌아갈수록 그 피해는 여러분에게 옵니다.


 

법률사무소 이화입니다.

- 당신의 시간과 비용을 지켜드립니다 -

전화번호: 02-3444-5852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156 블루원빌딩 2층
이메일: hyokanghello@gmail.com

 

법률사무소 이화는 서초동에 위치한 전문 법률 서비스 기관입니다. 열정적이고 경험 많은 변호사가 여러분의 법적 고민을 함께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의뢰인 여러분께 신뢰와 만족을 드리는 것이 법률사무소 이화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편안한 상담 환경에서 전문가의 꼼꼼한 자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실한 자세와 열정으로 여러분의 권리를 지켜나가겠습니다.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서초동변호사 장효강의 상속재산분할 소송 후기. 상속인들의 주장, 부양의무 이행, 생전증여, 재산의 가치 평가, 상속인 간의 불화 등 상속재산분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룹니다.

janghyogang-lawyer-inheritance-division-lawsuit-review

#서초동변호사 #장효강 #상속재산분할 #소송후기 #부양의무이행 #생전증여 #재산가치평가 #상속인간불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